본문 바로가기

테크 노트/하드웨어

아이폰x, 액정 들뜸(배터리 팽창) 해결 후기 (feat. ubase)

저는 물건을 매우 깨끗하게 쓰는 습관이 있습니다. 살면서 단 한번도 폰 액정을 깨먹어 본적이 없고, 액정 보호 필름도 안붙이고 다닙니다. 물론 생활 흠집은 제 의지대로 컨트롤이 안 되기 때문에 케이스는 끼고 다닙니다.

그런데 어젯밤 갑자기 폰의 그립감이 좀 달라졌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상하다 싶어서 폰 케이스를 벗겨보니 액정이 폰 본체와 분리되어있었습니다. 어디 부딪힌적도 없고 떨어트린적도 없는데 이렇게 되니 참 불쾌하더군요. 게다가 주말이었기 때문에 어떡해야 할지 참 난감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무상 리퍼를 받았습니다.

직원분께서 말씀하시길, 배터리 부품현상(배터리 스웰링)으로 인한 액정 들뜸 현상이라더군요.

 

증상

액정이 본체와 분리되었다.

보시다시피 폰이 액정과 분리되어 들떠있습니다. 매우 마음이 아프더군요. 사진 상으론 별로 안 심각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꽤 크게 벌어져있었습니다. 게다가 꾹 눌러도 다시 분리되더군요. 일단 마음을 좀 진정시키고 보증기간이 남았는지부터 확인해보았습니다.

보증 빠이..

안타깝게도 보증기간은 지났습니다. 그래서 매우 겁을 먹었고, 사설 수리점을 방문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방문에 앞서..

예전에 여자친구가 액정이 깨져서 수리를 갔던 적이 있었는데요. 거기서 혹시 모르니 itunes에 백업을 하고 오라고 하시더군요. 제 아이폰엔 거의 10년간의 데이터가 축적된지라 일단 백업을 진행했습니다.

백업 시 반드시 체크하자.

백업 진행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은 바로 "로컬 백업 암호화" 입니다. 이 암호를 지정하고 백업을 해야 중요 데이터가 전부 백업되니 반드시 체크해야합니다. 만약 "아이폰 백업을 보호하기 위해 입력한 암호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경우 암호 없이 한 번 백업 완료 후 itunes를 재시작 하고 다시 시도해 보도록 합시다.

 

앱픽스코리아 (사설 수리점)

판교에는 사설 수리점이 여럿 있습니다만 일단 일요일에도 여는 곳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이 건물 4층에 위치한 앱픽스코리아 판교점을 방문했습니다. 그런데 직원분이 이리저리 살펴보시더니..

"어... 음.... 이건 여기서 보긴 좀 그렇고,
일단은 공식 수리점을 갔다 오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거기서 안된다고 하면 다시 찾아오시길 추천드려요.
괜히 섣불리 제가 열기가 부담스럽네요."

액정 파손 등이었으면 그냥 해주셨을것 같은데요. 저 액정 들뜸 현상이 정확히 어떤 원인인지 모르기 때문에 함부로 개봉하기는 부담스러우셨던것 같습니다.

다행히 근처에 유베이스가 있었기 때문에 감사인사를 드리고 그 곳을 나왔습니다.

 

UBASE (Apple 공인 서비스 센터 UBASE)

판교 일렉트로마트에 위치한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 입니다. 이곳은 평일에 방문객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가기전에 좀 쫄았는데요. 일요일이라 그런지 손님이 거의 없었습니다.

일요일에도 영업 중인 UBASE.

뭐 어째저째 접수를 하고 직원분이 기기를 살펴보시는데요. 두 가지 사항을 물어보십니다. 

  • 백업은 하고 오셨나요? 안하셨으면 하고 오세요. (아니면 다 날아갑니다~)
  • icloud에서 나의 아이폰 찾기 기능은 꺼주세요.

저는 다행히 백업을 하고 왔습니다.

거의 사망 직전의 아이폰x.

사실 각오를 하고 왔습니다. 왠지 오늘 안에 해결이 안될 수도 있을것 같아서요. 일요일이기도 하고.. 하지만 다행히도 바로 리퍼를 진행 가능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저.. 근데 이거 보증기간 끝났는데.. 얼마드나요..?"
"이 현상(배터리 부품)은 1년 보증기간과 상관 없이 구입일 부터 2년까지 지원 받으실 수 있어 무상리퍼 가능하십니다."

속으로 만세를 불렀습니다. (이것 관련 애플의 공식 지침을 찾아보려고 했는데 안나오네요.) 그리곤 그냥 궁금해서 직원분께 질문을 하나 드렸습니다. 

"근데.. 저처럼 액정 부품 현상이 자주 일어나나요?"
"자주는 아니고요. 한 달에 한 두 분 정도 동일 증상으로 찾아오시긴 해요."

제가 매우 재수없는 케이스에 당첨 된 것 같습니다.

어째저째 리퍼가 마무리 되고 한가지 안내 사항을 전달해주셨습니다.
"오늘부터 90일이내로 문제가 발생하면 무상 교체를 받으실 수 있어요."

 

마치며

비가 주룩주룩 오는 날 임에도 불구하고 원치않게 외출을 하게 되어 약간 불쾌했습니다만, 그래도 빠른 처리를 해주셔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집에 오자마자 백업 복구를 실행했는데 다행히도 잘 진행 되더군요.

사실 애플 서비스 센터에 대해 인터넷 상에 안좋은 평들이 많아서 좀 우려스러웠는데 직원분들이 정말 신속하고 친절하게 대해주셔서 만족감이 높았습니다.

판교 유베이스 재방문 의사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