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 블로그 개설은 2015년에 했습니다만 약 4년간 그대로 방치했었습니다. 그러다 문득 올해(2019년) 3월 쯤 회사생활에 올인한 저 스스로 좀 다른것도 해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가볍게 시작했던게 바로 블로그였습니다.
올해 첫글을 2019년 3월 12일에 포스팅했었습니다. 그 이후로 약 6개월만에 애드센스의 지급 수익이 $100를 돌파했고 저는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수익 지급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제가 파워 블로거도 아니고, 전업 블로거도 아닙니다. 그리고 이슈 헌터성 단발적이고 폭발적인 수익을 노릴 글을 올리는 사람도 아니고요. 다만, 소소하지만 구글, 다음, 네이버 검색에 걸릴법한 내용으로 글을 쓰긴 합니다. 이렇게 저처럼 가볍게 블로그 수익을 내고 싶으신 분들께 참고하시라고 저의 사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2019/05/08 - [일상 노트/작업실] - 애드센스, "애드고시 패스"부터 "일치하는 콘텐츠" 활성화까지
2019/05/25 - [일상 노트/작업실] - Google 애드센스 PIN 번호 입력 후기
참고로 윗 글들은 제 애드센스 설정 후기들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애드센스 지급 자격
2019년 3월 12일에 첫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위 캡쳐는 2019년 9월 21일 16시 36분에 애드센스 앱에서 수익을 확인한 결과입니다. 보시다시피 $100를 돌파하였습니다.
사실 위처럼 $100를 돌파했다고 하여 바로 지급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 생각엔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 월 초에 저동 정산을 하는것 같습니다.
이것은 2019년 10월 4일 오전에 확인한 애드센스 웹사이트 정산 내역입니다. 그 며칠 사이 수익이 더 쌓였네요. 사실 중요한것은 그게 아니고요. 상단의 빨간 박스 입니다. 바로 지급에 보류가 걸려있던 것이죠.
지급 수단 설정 방법
저는 제가 지급 방법을 설정한지 안한지도 몰랐습니다. $100가 넘었던 월 초에 위와같은 메일이 왔습니다. 결론적으로 얘기하면, '받을 통장 설정을 안했다'는 겁니다.
(지급 메뉴는 애드센스 관리툴 웹사이트 왼쪽에 있습니다.) 지급 메뉴에 들어갔더니 위와같이 경고 메시지가 떠있었습니다. 돈을 주려는데 왜 통장 설정을 안했냐는거죠. "업데이트"를 눌렀습니다.
위 화면에서 '새 은행 송금 세부정보 추가'를 눌러봅시다. 계좌로 받겠다는 의미입니다.
결론적으로 위 처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런데 사실 뭘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죠? 시중은행의 국제적 식별코드를 넣어야하는데 그걸 잘 모르겠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외화 지급이다보니 은행별로 외화 송금 관련 수수료가 다 다릅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 여기서 다루진 않겠습니다. 검색해보면 잘 나오니 본인이 직접 최적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수수료 면제 대상 은행이 근처에 없기도 했고, 그냥 귀찮아서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수수료가 ₩15,000 정도 나온다고 하네요. 매우 아깝긴 했지만 뭐.. 은행 찾아 돌아다니는게 시간적, 금전적 소모가 더 클것같아서 그냥 편한곳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카카오뱅크와의 상담톡을 열고 '애드센스 수익 받고싶은데 정보 알려주세요.'라고 글을 남겼더니 위 처럼 답을 해주셨습니다. 이미 관련 제보가 많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아래에 텍스트로도 위 내용을 첨부해둘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복사하여 쓰시기 바랍니다.
해외에서 고객님의 카카오뱅크 계좌로 송금을 받고자 하신다면 아래의 정보로 송금을 진행해 주세요.
- 은행 영문명 : CITIBANK KOREA INC-KAKAO
- SWIFT CODE : CITIKRSXKAK
- 당행 영문주소 : 24 CHEONGGYECHEON-RO,JUNG-GU,SEOUL,KOREA
- 당행 우편번호(ZIP CODE, POSTAL CODE : 04521)
- 예금주 휴대폰번호(필수) : 연락 미수신시 송금이 반환될 수 있음
- 예금주 영문명(계좌에 등록된 영문명과 일치)
- 카카오뱅크 계좌번호
※ 해외은행에서 원화KRW로 송금을 보내면 당행에서는 자동퇴결되어 반환됩니다.
※ 연락처 미기재, 연락 미수신시 송금이 반환 될 수 있습니다.
※ CITIKRSX만 기재시 송금이 반환됩니다.
※ BRANCH : HEAD OFFICE // BRANCH CODE : 0032
수취수수료 5,000원이 송금액에서 차감되고, 지급을 처리하는 시점의 전신환매입율이 적용되어 원화로 입금됩니다.
(단, 금액이 미화 기준 100불 미만일 경우 수수료 면제)
또한, 해외에서 송금을 보내실 때에는 USD, EUR, JPY, CAD, GBP, AUD, NZD, HKD, SGD, CNY, CHF, DKK, NOK, SEK 통화로 송금이 가능하며 기타 통화와 원화로(KRW) 송금을 보내시면 송금액이 반환됩니다.
위에 언급된 대로 카카오뱅크 관련 정보를 넣고 본인의 이름과 계좌번호도 넣어주면 됩니다. 이 외에 다른 항목은 건들지 않습니다. 괜히 잘못건드렸다가.. 뭐 잘못되면..
아무튼 다시 잘 확인한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기본 결제 수단이 변경되면 잘 됐다고 메일이 옵니다. 앞으로 수익은 이 계좌로 들어올 것입니다.
그래서 통장으로 지급은 잘 됐을까..?
아직 못받았습니다. 이 부분은 지급이 되는대로 이 글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받았습니다.
10월 21일에 메일 한통이 도착했는데요. 수익금을 송금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틀 뒤인 10월 23일 오후 4시 50분쯤 수익금이 도착하였습니다. ILT라는 문자로 시작하는 예금주에게서 왔네요. 뭐 10만원 넘게 들어오긴 했는데.. 수수료로 좀 떼먹은거 같습니다만, 마음 아파서 계산은 안해봤습니다.
마치며
처음에 언급했듯이 제가 뭐 엄청난 블로거는 아닙니다. 처음엔 가만히 있기 심심해서 시작한거고, 하는 김에 돈도 벌면 좋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막상 시작을 하게되니 검색어 노출, 방문자들의 패턴 등을 고려하는데 재미가 붙기 시작했고, 그렇게 열심히 하다보니 이렇게 첫 수익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3월 중순 시작한 이래로 약 8월 중순까지는 못해도 하루에 한 개씩의 글은 꾸준히 올렸습니다. 다른 전략보다도 이렇게 꾸준히 글을 올리는게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꾸준히 올린 데이터들이 쌓이다보니 현재 하루에 평균 방문자 400, 그리고 이슈있는 글이 올라갔을땐 약 1,000까지 가기도 합니다.
생각이 있으시다면, 꾸준하게 하시는게 가장 중요하다는 말씀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다들 떡볶이 사먹을 돈이라도 벌기로 해요 ^^
'일상 노트 > 작업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애드센스 PIN 번호 입력 후기 (0) | 2019.05.25 |
---|---|
애드센스, "애드고시 패스"부터 "일치하는 콘텐츠" 활성화까지 (0) | 2019.05.08 |
GitHub 블로그 만들기 with Hexo (2) | 2019.04.18 |
스팸체 생성기 (광고체 생성기) (0) | 2019.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