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 노트/서비스

자꾸 설레게 할래? 애플 앱스토어 한국 카드사 결제 추진 중

2019/06/18 - [테크 노트/서비스] - 애플 앱스토어, 휴대폰 결제를 도입하다

2019/07/12 - [테크 노트/서비스] - 애플 앱스토어, 카카오페이를 도입하다 (설정방법)

2019/06/22 - [테크 노트/서비스] - 애플페이가 한국에 도입될 수 있을까?

전에 썼던 윗글들에서 보시다시피 저는 페이먼트에도 관심이 많고, 애플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앱등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10년전 최초 아이폰은 '담달폰'이라는 별명이 있었고, 애플페이는 '내년페이'라는 별명이 있죠.

그 와중에 오늘 굉장히 흥미로운 기사를 접하게 되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애플 앱스토어, 국내 전용 신용카드 결제 허용

https://news.v.daum.net/v/20190718160109678

 

애플, 한국 카드사에 앱스토어 열어 준다..다음달부터 국내 전용 신용카드로 결제

다음 달부터 애플 앱스토어에서 국내 전용 카드로 모든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앱스토어는 비자, 마스터 등 해외 브랜드 카드가 있어야 이용할 수 있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콘텐츠 시장으로 꼽히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한국 전용 카드 결제가 가능해짐에 따라 비자, 마스터 등 글로벌 카드사에는 초비상이 걸렸다. 5조원 규모의 애플 콘텐츠 결제 시장에

news.v.daum.net

기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달부터 애플 앱스토어 컨텐츠르 국내 전용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해진다는 내용입니다. 현재 신용카드 결제의 경우 비자, 마스터 등 해외 브랜드 카드가 있었어야 하는데요. 이를 국내 전용카드도 사용 가능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신한, KB, 삼성, 현대, 롯데 등 5개 카드사에서 현재 연동중이라고 하네요. 최근에 휴대폰 결제, 카카오페이를 지원하더니 결국 국내 카드 직접 연동까지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희망회로

카드업계는 애플 앱스토어 연동에 이어 중장기로 오프라인 부문의 애플페이 결제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 대형카드사 일부가 애플페이의 한국 진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최근 한 대형 카드사는 대표가 직접 애플 일본법인과 만나 한국 진출 등을 협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윗 기사 내용 중 저를 가장 설레게 만들었던 것은 바로 이 내용입니다. 앱스토어를 열어준다고 해서 당장 오프라인 지원이 되는건 아닙니다만 카드업계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하니 '내년페이'의 오명을 벗게 될 희망이 생길것도 같습니다.

사실 이미 지난 글에서 이런 예상을 조심스럽게 했었습니다. 정책적으로 카드사를 수수료 인하 이슈로 공격하고 있고, 제로페이를 장려하고 있죠. 카드사 입장에서 애플과 손을 잡는 것은 이슈몰이로도 좋고, 수익 부분에서도 새로운 돌파구가 생긴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 섹션 제목처럼 지극히 개인적인 '희망회로'입니다.

 

마치며

10년째 앱등이입니다만 중간에 몇번씩 고비가 있었는데요. 사실 지금이 고비입니다. 삼성페이 쓰는 분들이 너무 부럽거든요. 하지만 쫌 더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