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 노트/서비스

애플카드, 국내 출시 준비 중? 과연? (애플카드 한국 특허 등록)

2019/06/22 - [테크 노트/서비스] - 애플페이가 한국에 도입될 수 있을까?

2019/07/18 - [테크 노트/서비스] - 자꾸 설레게 할래? 애플 앱스토어 한국 카드사 결제 추진 중

제가 최근에 핀테크 관련글, 특히 카카오페이와 애플페이에 대한 글만 주구장창 써대는것 같은데요. 이번 글도 애플페이와 관련된 글입니다. 자세히 말하면 '애플카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참고로 미국의 경우 한국 기준 어제(2019년 8월 6일자)로 공식 출시 발표를 하였습니다.

 

애플카드란?

애플카드의 모습.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애플이 골드만삭스, 마스터카드와 제휴하여 내놓은 애플페이용 카드입니다. 디지털 카드는 물론 실물 카드로도 제공되며 애플 페이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2019년 8월에 출시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는 어떨까요? 당연히 미정입니다. 왜냐면 애플페이조차 오픈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한국 특허청 상표 등록...??

http://www.newsia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6225

 

‘애플카드, 국내 출시 준비 시동’…한국 특허청 상표 출원 - 뉴시안

[뉴시안=최성욱 기자] 올 여름 미국에서 출시되는 애플사의 신용카드 '애플카드'가 국내에도 출시 준비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애플은 한국 특허청에 지난 7월 15일 특허를 출원했고 이는 1월 1...

www.newsian.co.kr

이와중에 굉장히 흥미로운 기사가 어제(2019년 8월 5일) 나타났습니다. '애플카드' 관련한 네이밍이 국내 특허청에 등록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위 기사를 비롯한 많은 매체에서 '한국 출시가 임박한것 아니냐'라는 기대감을 나타내곤 했습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물론 맞을 수도 있습니다만 제 생각은 다릅니다.

애플에서 iMessage용 3D 이모티콘인 'Memoji'(미모지)를 출시한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이때 샤오미에서 비슷한 기능을 그대로 만든 적이 있었는데요. 이때 홍콩 특허청에 등록했던 네이밍이 'MIMOJI' 입니다. 애플입장에선 굉장히 난감한 상황이었을 겁니다. 애플 특허 관련 부서 직원들 줄빠다 예약

아무튼 이 사건 이후로 애플은 자사의 특허에 대해 좀 더 적극적인 대응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번 애플카드의 국내 특허청 등록도 이런 대응책의 일환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극히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저도 어서 도입되었으면 좋겠네요.
부디 제 의견이 틀렸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물론 저도 저 기사를 보고 행복회를 풀가동 했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냉정하게 생각을 해봐야겠죠. 우리가 내년페이에게 행복회로 돌리다가 당한적이 한 두번이 아니지 않습니까?

다만, 최근에는 애플의 행보가 좀 달라지기도 했고, 국내 카드사의 상황도 예전과는 달라졌기에 약간 행복회를 둘려봅니다. 관련하여 작성했던 포스트는 아래에 첨부합니다.

2019/06/22 - [테크 노트/서비스] - 애플페이가 한국에 도입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