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 노트/서비스

아이폰으로 유튜브 프리미엄 결제하면 호갱님인 이유

저는 현질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모바일 게임의 아이템 현질은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으며, 어린시절 카트라이더에 빠져있을 때도 학교에서 상으로 받은 문화 상품권으로만 카트를 구매했었습니다. (물론 아이템 현질이 아닌 게임 타이틀 구매는 합니다.)

그런 저에게 현질을 고민하게 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입니다. 일단 이 글의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유튜브 프리미엄 결제를 아이폰(아이패드)에서 하시면 더 비쌉니다.

 

YouTube Premium

그래도 포스팅 예의상 이게 뭔지는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광고 없는 감상, 오프라인 저장 가능.
  • 앱을 백그라운드에 둬도 재생 가능.
  • YouTube Music 이용 가능.
  • 자체 제작 컨텐츠(YouTube Originals) 이용 가능.

과금을 하면 이런 혜택이 주어집니다.

 

호갱님이 되는 길

여친은 이미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 중이어서 한 번 물어봤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분위기 뚜비.

제가 검색해서 나온 결과랑 실제 여친이 내고 있는 금액이 다르더군요. 그래서 매우 이상하다 싶어 다시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앱과 홈페이지의 금액이 다르다.

유튜브 앱에서 프리미엄 구독 정보를 열람하면 위처럼 ₩11,500/월로 나타납니다. 반면에 별도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프리미엄 안내 페이지를 접속하면 ₩7,900/월로 표기됩니다.

사실 이런 경우는 유튜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멜론을 비롯한 여러 다른 구독형 서비스들도 앱에서 구매하는 이용권보다 자사 웹사이트에서 구매하는 이용권의 가격이 더 쌉니다. 카톡 이모티콘도 앱에서 사는 것 보다 이모티콘 샵 웹사이트에서 구매하는게 더 싸죠. 애플 결제의 경우 개발자가 선택할 수 있는 가격 선택지가 정해져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애플 결제 이용 시 애플이 떼가는 수수료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처 입장에서는 더 높게 책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럼 앱에서 애플 결제 안태우고 자사 이용권 구매할 수 있게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라는 궁금증이 생기실 것 같아 말씀드리자면, 앱스토어 정책상 디지털 컨텐츠 구매시 반드시 애플 결제 모듈을 사용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책 위반으로 앱스토어에서 짤립니다. 카카오톡 안에서 카카오페이로 이모티콘을 구입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이 정책 때문입니다.

 

이럴때 필요한건? 취소

일단 본인이 호갱님임을 인정합시다. 하지만 깊이 반성하고 해결방법을 찾아봐야겠죠. 정기 구독의 경우 취소를 하면 되겠습니다.

App Store 실행
> 오른쪽 상단 프사같이 생긴 버튼 선택 
> "구독 관리" 선택
> 유튜브 아이콘이 붙은 "Membership" 선택

혹은

유튜브앱 실행
> 오른쪽 상단 프사같이 생긴 버튼 선택
> "유료 멤버십" 선택
> "관리" 선택

위 루트대로 따라가봅시다.

정기 구독을 취소할 수 있다.

"구독 취소" 버튼을 통해 다음번 자동 결제를 끌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구독 취소이지 결제 취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이번달 구매한 것은 이번달 계약이 끝날 때 까지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구독 취소"를 누르면 이런 내용의 안내 팝업이 등장하며 취소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제목에 어그로를 좀 끌어봤습니다만, 위에 언급했듯이 디지털 컨텐츠 구매시 애플 결제 금액과 서비스사에서 제공하는 결제 금액은 거의 다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 전 반드시 검색을 통해 금액을 확인하도록 합시다. 모르면 검!색!

이미 아메리카노 몇 잔 날아감.